국내 최초 RAG 기반 ‘코딩 없는 AI 챗봇’ AI봇 출시… 5분 설치로 고객 응대 혁신

- AI 최신 기술 트렌드 ‘RAG’ 접목… PDF·MS 오피스 등 실데이터 기반의 실시간 답변 생성

AI 전문 기업 하이윌테크놀로지(대표 김인로)는 국내 최초로 코딩이나 복잡한 개발 과정 없이 단 5분 만에 웹사이트에 설치할 수 있는 RAG 기반 서비스형 인공지능(AI) 챗봇 ‘AI봇’을 정식 출시했다고 21일 밝혔다.


‘AI봇’은 최근 AI 업계에서 주목받고 있는 최신 기술 트렌드인 RAG(Retrieval-Augmented Generation, 검색 기반 생성) 기술을 적용한 혁신적인 챗봇 솔루션이다. 기존 챗봇이 정해진 시나리오대로 반복적으로 답변하는 방식이라면 RAG는 실제 문서를 검색해 필요한 정보를 실시간으로 불러온 뒤 생성형 AI가 이를 바탕으로 정확하고 자연스러운 답변을 만들어내는 방식이다.

‘AI봇’은 웹사이트 전체 내용, PDF 및 MS 오피스 파일 등 실제 데이터를 직접 학습하고 활용해서 사용자 질문의 맥락과 의도를 파악해 자연스러운 대화를 이어간다.

특히 개발 지식이 없는 일반 사용자도 ‘사이트 등록 → 학습 시작 → 코드 삽입’의 3단계만 거치면 즉시 도입할 수 있다는 점이 큰 장점이다. 또한 웹사이트 내용이 변경되면 AI가 이를 자동으로 감지하고 학습을 업데이트해 별도의 유지보수 없이도 항상 최신 정보를 반영한다.

‘AI봇’은 이미 사전 공개를 통해 고객센터, 쇼핑몰, 여행사, 병원, 공공기관 등 다양한 산업 현장에서 정보 응대의 품질을 높이고, 반복 업무의 부담을 줄이는 데 기여하고 있다.

예를 들어 한 온라인 쇼핑몰은 ‘AI봇’을 통해 교환·환불 정책, 배송 지연 사유, 멤버십 혜택 등 자주 묻는 질문에 대해 정확한 안내가 가능해지면서 고객 응대 인력이 실제 문제 해결에 더 집중할 수 있게 됐다.

또, 한 여행사는 비자 요건, 포함/불포함 일정, 여행 보험 등 복잡한 정보를 실시간으로 안내할 수 있게 돼 상담 시간이 크게 줄었으며, 한 병원에서는 보험 청구 서류, 진료 과목별 안내, 검진 전 주의사항 등 반복적인 문의에 ‘AI봇’이 응답함으로써 직원들이 보다 전문적인 케어와 환자 응대에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됐다.

하이윌테크놀로지 김인로 대표는 “‘AI봇’은 국내 최초의 RAG 기반 노코드(No-code) AI 챗봇으로, AI 최신 기술을 누구나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설계된 실용적인 솔루션”이라며 “고비용·고난이도의 기존 AI 도입 장벽을 허물고, 중소기업과 소상공인도 AI의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목표”라고 밝혔다.

‘AI봇’은 월 19만원의 베이직 요금제로 시작되며, 7일간의 무료 체험을 통해 모든 기능을 직접 경험해볼 수 있다.

<저작권자 ⓒ 인천타임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송성춘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