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약품 개발 및 실무형 인재양성 교육 프로그램 운영 협력

유엠씨사이언스는 동국대학교 약학대학과 의약품 개발·제형평가 공동 연구, 비임상시험 협력, 실무 중심 교육 프로그램 운영 등을 위한 산학협력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2일 밝혔다.
이번 협약을 통해 양 기관은 △IVRT·IVPT·USP4 기반 제형평가 연구 △QC/QA·분석기기 실습 중심의 교육 협력 △공동 연구 프로젝트 수행 △연구 인력 및 정보 교류 등을 단계적으로 추진하기로 했다. 특히 양측은 2026년부터 ‘DDS 기반 특수제형 전문 인재양성 프로그램’을 본격 운영할 계획이다. 해당 프로그램은 QC/QA, 분석기기 실습(HPLC·GC), 제형평가 실습(IVRT·IVPT·USP4) 등 산업 현장에서 요구되는 실전형 교육을 중심으로 구성된다.
유엠씨사이언스는 국내 최초 IVRT KOLAS 공인시험기관으로, 방출시험·경피흡수시험·USP4 기반 시험 인프라를 갖춘 YSLab을 운영하고 있다. 이번 협약으로 동국대학교 약학대학은 제형평가 및 비임상 분야의 연구·교육 역량을 확대할 수 있는 기반을 확보하게 됐다.
유엠씨사이언스 최영석 대표는 “2026년 인재양성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동국대와 실질적인 교육·연구 협력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채한기 이사, 유부연 팀장, 김경성 주임연구원도 산업과 교육을 연결하는 실무형 협력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덧붙였다.
동국대학교 약학대학 이경 학장은 “제형평가·비임상시험 협력은 교육과 연구의 경쟁력을 크게 높일 것”이라며 전문 인재양성 프로그램에 대한 기대를 전했다. 진성규 교수, 김현우 교수, 안희철 교수, 이충호 교수 역시 향후 공동 연구 확대 의지를 밝혔다.
양 기관은 협약 이후 실무 협의회를 운영하며 2026년 교육 프로그램 준비와 공동 연구 과제 발굴을 순차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인천타임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윤경수 기자 다른기사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