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동구는 민원서식 작성에 따른 어려움을 최소화하고 편리한 민원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민원서식 작성 방법을 QR코드로 제작해 안내하는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지난 31일 밝혔다.
QR코드로 제공되는 안내 서비스는 민원인들이 자주 신청하는 ▲여권 발급신청서 ▲혼인신고서 ▲이혼신고서 ▲출생신고서 ▲사망신고서 ▲인감증명서 발급 위임장 ▲주민등록 신청서 ▲가족관계 신청서 등 8종이다.
기존에는 민원실 필기대에 부착된 견본을 보면서 작성하여 여러 사람이 한 번에 서식을 작성하는 데 어려움이 있었으며, 작성공간도 한정되어 대기 시간도 오래 걸렸다.
구는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민원서식 작성 방법을 QR코드로 제작, 민원인들이 스마트폰 카메라 앱을 통해 QR코드 스캔해 작성 방법을 바로 확인하고, 민원실 내 어디서나 쉽고 빠르게 민원서식을 작성할 수 있도록 구청 및 11개 동 행정복지센터에 부착한다.
구 관계자는 "QR코드를 활용으로 복잡한 민원서식 작성을 쉽고 편리하게 할 수 있게 됐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맞춤형 민원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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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경수 기자 다른기사보기